Market short

9/24 연준의원들의 발언 소화하면서 필수소비제 강세 시장

열린 마음 2024. 9. 24. 09:12
728x90
반응형
SMALL

 

 

 

미국 시장

월요일 주식 상승 

 2024년 9월 23일

미국 주식은 투자자들이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정책 입안자들의 논평을 분석하고 지난주 0.5%포인트의 금리 인하 이후 추가 완화의 여지를 보면서 소폭 상승했습니다.

S&P 500은 0.3% 상승하여 지난주 사상 최고치에서 약간 앞섰고,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관리들은 중앙은행의 정책 경로를 돌아보았습니다.

시장 상승이 확대되고 있다는 신호로, 벤치마크의 동일 가중 버전은 0.5% 상승하여 기록적인 수준에서 마감했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도 기록적인 수준에서 마감했고, 나스닥 100지수는 0.3% 상승했습니다.

개별 이사들 중에서 인텔의 주가는 Apollo Global Management가 칩메이커에 수십억 달러의 투자를 제안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3.3% 상승했습니다. 보잉은 파업 노동자들에게 달콤한 거래 조건을 제시한 후 약 2% 상승했습니다.

 

미국 기업 활동이 견고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이터는 성장이 완화되는 가운데 세계 최대 경제가 부드러운 착륙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월요일에 발표된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기업 활동은 9월 초에 약간 더 느린 속도로 확대되었지만 기대치는 악화되었고 가격 지표는 6개월 만에 최고치로 상승했습니다.

 

트레이더들은 연말까지 정책 완화의 3/4포인트에 베팅해 왔으며, 적어도 한 번 더 큰 금리 인하가 있을 것이라고 시사했습니다. 월가와 정책 입안자들은 모두 경제 방향에 대한 더 많은 단서를 얻기 위해 일자리 데이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유럽 시장 

유로, ECB 삭감에 대한 베팅을 부추기는 약한 데이터로 후퇴  

 2024년 9월 23일

예상보다 부진한 통계 수치로 인해 이 지역의 경제 회복이 장벽에 부딪혔다는 우려가 커졌고, 이로 인해 유럽 중앙 은행이 보다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고, 이로 인해 유로화가 붕괴되고 독일 금리가 하락했습니다.

 

달러의 가치는 공통 통화 대비 최대 0.7% 하락하여 6월 이후 가장 큰 일일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프랑스와 독일 시장의 벤치마크 수익률 차이는 8월 초 이후 가장 큰 지점에 도달했습니다.

 

유럽 ​​주식은 불규칙했고, 식품, 통신, 부동산, 유틸리티 부문이 방어적 움직임으로 인해 가장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미국 선물은 지난주 연방준비제도의 엄청난 금리 인하 이후 월가에서 적당한 상승세를 보였으며, 지수는 사상 최고치에 가깝게 거래되었습니다.

 

이 지역의 제조업 침체가 심화되고 프랑스의 정치적 불안이 지속되면서 투자자들은 유럽 자산에 대해 더욱 조심스러워지고 있습니다. 월요일에 독일과 프랑스의 PMI 수치가 부진한 데 이어, 유로존의 민간 부문 경제가 3월 이후 처음으로 위축되었다는 수치가 나타났습니다.

 

 

아시아 시장

중국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 속에 아시아 주식 상승  

 2024년 9월 23일

미국이 완화 주기를 시작한 후 중국이 세계 2위 경제를 부양하기 위해 추가 경기 부양책을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아시아 주식이 상승했습니다. 금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MSCI 아시아 태평양 지수는 중국, 홍콩, 한국의 주식이 상승하면서 상승했습니다. 미국 주식 선물도 상승했습니다. 중국은 화요일에 3명의 고위 금융 규제 기관의 드문 경제 브리핑을 준비 중이라고 발표했고, 이는 단기 정책 금리 중 하나를 인하한 직후로, 새로운 경기 부양책이 나올 것이라는 추측을 부추겼습니다.

트레이더들은 중국의 GDP를 되살리고 세계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또 다른 경기 부양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금요일에 나온 중국 데이터가 암울한 상황을 더했지만, 이번 주 후반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 데이터는 투자자들에게 추가 Fed 완화의 속도와 범위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엔화는 BoJ 총재 우에다가 금요일에 관리들이 금리를 다시 인상할 의향이 없다고 말한 후 하락했습니다. 일본의 휴일로 인해 아시아에서는 미국 국채의 현금 거래가 중단되었습니다.

호주 중앙은행이 화요일에 정책 중단을 연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호주 국채가 하락하면서 달러 지수는 거의 변동이 없었습니다. 주택 가격이 인플레이션을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FX 시장

S&P 글로벌 PMI 인플레이션이 포함된 복잡한 현상


S&P와 Dow 산업평균지수가 역대 최고 수준으로 마감
원유선물은 70.37달러에 마감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지정학: 이란 대통령, 미국 정책이 이스라엘을 지원하고 격려한다고 밝혀
지정학: 이스라엘군이 이제 베이루트를 표적으로 삼고 있다
유럽 ​​주식은 엇갈린 흐름으로 마감, 미국 주식은 소폭 상승
Goolsbee의 추가 정보: 금리가 하락할 때까지 Fed는 긴축을 해왔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의 굴스비(Goolsbee): 내년에 '더 많은 삭감'이 필요할 가능성이 크다
미국 9월 플래시 S&P 글로벌 서비스 PMI 55.4 대비 예상 55.2
시장은 유로에 대해 너무 낙관적이다 - 도이체은행

캐나다 8월 신규 주택 가격 0.0% vs 이전 +0.2%
연방준비제도이사회 보스틱: 앞으로의 경로에 대한 견해 범위는 강력하다
Bostic의 추가 정보: 최근의 점은 Fed에서 의견의 상당한 분산을 보여줍니다.
Kashkari의 추가 정보: Fed가 앞으로 더 작은 단계를 예상합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카슈카리: 인플레이션에 대한 임무 완수를 선언하지 않을 것
연방준비제도이사회 보스틱: 나는 타협안으로 50bp 인하를 지지한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카슈카리: 50bp 금리 인하는 올바른 결정이었다
미국 경제 일정은 밝지 않았으며, 미국 S&P 글로벌 플래시 PMI 데이터만 발표되었습니다.

2024년 9월 S&P 글로벌 PMI 데이터는 모든 부문에서 엇갈린 성과를 보였습니다.

미국 서비스업 PMI는 55.4로 나타났으며, 예상치인 55.2보다 약간 높았지만, 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전월의 55.7보다는 낮았습니다.
그러나 제조업 PMI는 예상치인 48.5보다 낮고 이전의 47.9에서도 떨어진 47.0으로 떨어져 해당 부문의 위축을 시사했습니다.
종합 PMI는 54.4로, 이전 수치인 54.6보다 약간 낮았습니다.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은 3월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계속 상승했으며, 제조업과 서비스업 모두 판매 가격 인플레이션이 6개월 만에 최고치로 급등하여 팬데믹 이전 평균을 넘어섰습니다.

서비스 부문에서 비용 인플레이션은 주로 직원 임금 인상에 의해 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그러나 제조업 투입 비용 증가는 6개월 만에 최저치로 둔화되었습니다 . 미래 산출에 대한 기업의 낙관론은 상당히 악화되어 미래 산출 지수는 2022년 10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9월 고용은 두 번째 연속으로 감소했으며 지난 6개월 중 4개월 동안 감소했습니다.

한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가 지난 수요일에 50베이시스포인트의 금리 인하로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한 이후 연방준비제도이사회 관계자들은 자신의 견해에 대해 떠들기 시작했습니다.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인 닐 카시카리는 최근 50베이시스포인트(bp)의 금리 인하를 옹호하며, 인플레이션 진전과 노동 시장 약세를 감안할 때 올바른 결정이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연준의 연말 금리가 약 4.4%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2025년 말까지 3.4%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연준 정책 입안자들의 중간 예상과 일치합니다.

 

 카시카리는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믿지만, 인플레이션에 대한 승리를 선언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경고했습니다. 연준의 정책은 긴축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정확한 긴축 정도는 불확실합니다. 향후 금리 결정은 데이터에 따라 달라질 것이며, 특히 경제 신호가 엇갈리고 소비자 지출은 회복되지만 임박한 경기 침체나 인플레이션 급등의 명확한 징후는 없기 때문입니다. 

카시카리는 또한 연준이 앞으로 더 작은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하고 노동 시장을 강력하게 유지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금리의 중립 수준에 대한 불확실성을 인정했지만, 일자리 시장은 인플레이션의 신뢰할 수 있는 예측 지표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Kashkari는 또한 2024년에 50bp의 추가 완화를 예상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오스틴 굴스비는 금리가 상당히 낮아져야 하기 때문에 내년에 "더 많은 금리 인하"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최근 50bp의 금리 인하에 만족하며, 이를 연방준비제도가 인플레이션 외에도 고용 위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신호로 보고 있습니다. 굴스비는 인플레이션이 정점보다 훨씬 낮고 노동 시장이 완전 고용 상태라고 지적하면서 금리를 1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경제적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연착륙을 달성하려면 연방준비제도가 뒤처지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굴스비는 작년에 인플레이션이 경기 침체를 유발하지 않고 하락했으며, 기업들은 인플레이션에 지나치게 신경 쓰지 않고 대신 안정성에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한 사무실 건물 공실률을 주시하고 은행이 상업용 부동산의 잠재적 손실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굴스비의 비둘기파적 입장은 인플레이션이 하락하고 있지만 최근 금리 인하 전까지 연방준비제도의 정책이 강화되고 있었음을 강조합니다. 그는 현재 상황에서는 연준이 내년에 금리를 몇 차례 인하해 금리를 중립에 가깝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 총재 라파엘 보스틱은 최근 50bp의 금리 인하를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불확실성과 노동 시장에 대한 위험 증가 간의 타협으로 지지했습니다. 그는 경제가 예상보다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으며 정책이 그에 따라 조정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경제는 가격 안정으로 지속 가능한 경로에 있습니다. 그러나 보스틱은 0.5포인트 인하가 향후 금리 인하에 대한 일정한 패턴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노동 시장에 대한 위험이 증가했으며, 1년 전보다 광범위한 약세가 더 가능성이 높지만 노동 시장은 아직 약하지는 않다고 언급했습니다. 가격 상승은 주택에 더 집중되었고, 기업은 고용에는 신중하지만 해고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그는 또한 중립 금리에 대한 논쟁이 있지만 현재 금리가 너무 높기 때문에 그다지 관련이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보스틱은 인플레이션 지표가 유리하게 추세하고 있으며 기업이 가격 결정력을 잃고 있다고 봅니다. 연방준비은행은 이제 인플레이션과 노동 시장 약세라는 두 가지 균형 잡힌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외환
오늘 미국 주식은 거의 변동이 없었지만 상승했습니다. Dow와 S&P는 모두 기록적인 수준에서 마감할 만큼 충분히 상승했습니다. Nasdaq은 상승했지만 0.14%에 불과했습니다.

미국 수익률이 상승했습니다. 10년 수익률은 지난주 최저치(연준이 50bp 인하하기 전인 월요일)보다 14bp 더 높습니다. 2년 수익률은 지난주 최저치보다 4bp 상승했습니다.

원유는 이스라엘과 베이루트 사이의 중동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0.36 하락했습니다. 이란도 불만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금은 6.25달러 상승해 새로운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

* 뉴욕증시, 9/23(현지시간) 경제지표 부진에도 추가 빅컷 가능성 주시 속 소폭 상승…

다우 +61.29(+0.15%) 42,124.65,

나스닥 +25.95(+0.14%) 17,974.27,

S&P500 5,718.57(+0.28%),

필라델피아반도체 5,025.81(+0.51%)

* 국제유가($,배럴), 美 제조업 둔화 및 이란 확전 자제 발언 등에 하락...

 WTI -0.63(-0.89%) 70.37, 브렌트유 -0.59(-0.79%) 73.90
* 국제금($,온스), 美 빅컷 영향 지속 및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상승... Gold +6.30(+0.24%) 2,652.50
* 달러 index, 유로 약세 속 소폭 상승...+0.20(+0.19%) 100.92
* 역외환율(원/달러), -4.10(-0.31%) 1,332.20, 원/달러(오전2시 마감 기준) 1,334.8(+1.8원)
* 유럽증시, 영국(+0.36%), 독일(+0.68%), 프랑스(+0.10%)

* 미 9월 S&P글로벌 제조업 PMI 47…15개월만 최저
* 시카고 연은 총재 "경제 연착륙 위해 더 많은 금리 인하 필요"
* 애틀랜타 연은 총재 "'빅컷', 예상보다 빠른 물가 하락·고용 냉각 때문"
* 미니애 연은 총재 "금리인하 속도 느려질 것"
* 美 국채가 약세…연준 인사 매파적 발언 여파
* 도이치 "시장, 연준 덜 완화+트럼프 시나리오 과소평가"
* 월가, 테슬라 3분기 인도량 호실적 전망…주가 4.9%↑

* '경영난' 인텔 주가 바닥 쳤나…52주 최저가 대비 20% 이상 ↑
* 백악관, 중소 車업체 대상 자금 지원 발표…미시간 표심 겨냥
* CNBC "연준 금리 인하기에 많이 뛸 美 소형주들"
* 폭스바겐 "작년에 없앤 전기차 보조금 복구해달라"
* 올트먼, '아이폰' 디자이너 아이브와 맞손…AI 기기 개발

 

* 이스라엘, 헤즈볼라 '융단폭격'…356명 사망 최악 피해

* 유로존 업황 7개월만에 위축 전환…유로화 급락
* 독일 9월 합성 PMI 47.2…제조업 업황 위축 심화
* 달러 페그제 홍콩, 금리인하에도 부동산 시장 잠잠
* 中 인민은행, 14일물 역RP 금리 10bp 인하
* 힘 받는 엔화 약세 베팅…BOJ 10월에도 금리 동결하나
* 트레이더들, RBA 연내 인하 베팅 '주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