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장
주식, 금리 인하 베팅에 상승
미국 주식은 3주 연속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투자자들은 경제가 절벽에서 떨어지지 않고 냉각되고 있다는 확신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의 추가 금리 인하에 대한 베팅이 데이터에 의해 확고해지면서 국채가 상승했습니다.
수익률은 곡선 전반에 걸쳐 낮아졌으며 10년 금리는 약 3.75%입니다. 달러는 4주째 하락했습니다.
연방준비제도가 선호하는 미국 내 기본 인플레이션 지표는 8월에 약간 상승했고, 인플레이션 조정 소비자 지출도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수치는 이번 주 초에 많은 데이터를 분석한 후 거래자들이 이미 경제의 건강에 대해 알고 있었던 것을 확인시켜 주었다. 금요일에 발표된 미국 소비자 심리에 대한 판독 결과는 낙관론과 일치했다.
이번 주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임원들의 논평은 연방준비제도의 궤적에 대한 기존 인식을 흔들지 못했습니다.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인 무살렘은 지난주에 큰 폭의 인하를 단행한 후 '점진적으로' 금리를 낮추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연방준비은행 총재인 보우먼은 미국 경제가 여전히 강력하다는 자신의 견해를 재차 밝혔습니다.
이번 주에 또 다른 촉진제로는 중국에서 매일 경기 부양책을 발표하면서 감정이 대체로 낙관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호조세를 보인 한 주에도 불구하고 S&P 500과 나스닥 100은 금요일 거래일 마감 시 NVIDIA의 영향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중국이 국내 기업에 자국 칩 사용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유럽 시장
PCE 데이터 발표 전 미국 주식 선물 일시 중단
중앙은행 완화와 중국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확신으로 월가와 유럽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주말이 끝나고, 미국 선물은 타워를 앞지르며 상승했습니다. 일본 선거 결과에 따라 엔화 가치가 급등했습니다.
기초 지수가 올해 42번째 종가 기록을 달성한 후, S&P 500 계약은 하락했습니다. 칩 제조업체인 엔비디아가 장전 거래에서 1% 이상 하락하면서, 나스닥 100 선물은 0.2% 하락했습니다. 10년 만기 국채의 미국 재무부 수익률과 달러는 거의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통계에 상당한 변화가 생긴 후, 트레이더들은 금요일에 연방준비제도가 선호하는 인플레이션 측정치를 주시하여 금리 방향에 대한 힌트를 얻을 것입니다.
이번 주 시장의 위험 감수성은 중국의 일일 경기 부양책 발표와 Fed와 유럽 중앙은행의 추가 금리 인하에 대한 베팅 증가로 인해 높아졌습니다.
이시바 시게루가 집권 여당 대표 경선에서 승리했고, 엔화는 달러화 대비 강세를 보이며 1% 상승했습니다. 방위 장관을 포함한 여러 중요한 직책을 역임한 오랜 당원인 이시바는 일본은행의 점진적인 금리 인상 제안에 찬성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시아 시장
중국에 아시아 주식 랠리, LDP 경쟁으로 엔화 약세
중국의 최근 경기 부양 정책과 긍정적인 미국 경제 지표로 인해 글로벌 금융 시장의 위험 감수성이 더욱 고조되면서 아시아 주식 시장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공무원들이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재정 지원을 늘리고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하겠다는 약속에 따라 중국의 벤치마크 CSI 300 지수는 2008년 이후 가장 큰 주간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엔화는 달러 대비 가치가 1% 하락했고, 투자자들이 경제 안보 장관인 사나에 타카이치가 일본의 차기 지도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함에 따라 일본 국채 선물이 상승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두 경제권인 중국과 미국은 이번 주에 시장에 자극을 제공했습니다. 금요일, 일주일간의 휴일을 앞두고 중국은 은행이 보유해야 하는 현금의 양을 줄였습니다. 미국 금리의 방향에 대한 추가 힌트는 연방준비제도가 선호하는 인플레이션 지수와 소비자 수요 스냅샷에서 제공될 것이며, 둘 다 금요일 늦게 예상됩니다.
FX 시장
미국 PCE 인플레이션이 냉각됨
미국 8월 핵심 PCE +0.1% 대비 예상 +0.2%
7월 캐나다 GDP는 0.2%로 예상 0.1% 대비 증가
8월 미국 고급상품 무역수지 -942.6억 달러, 추정치 -1006.0억 달러 대비
미국 9월 UMich 최종 소비자 감정 70.1 대비 예상 69.3
8월 미국 도매 재고는 0.3% 대비 0.2% 증가
베이커 휴즈 미국 석유 굴착 장치 수 484 대 488 이전
무살렘: 연준은 점진적으로 금리를 인하해야 한다
중국, 국내 기업에 엔비디아 AI 칩 사용 중단 촉구 - 보고서
Timiraos가 낮은 금리가 반드시 낮은 금리를 의미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애틀랜타 연방 GDPNow 3분기 예측 +3.1%, 이전 +2.9% 대비
중국, 상시대출 시설 차입비용 20bp 인하
이시바 일본 총리 취임: 일본은 필요하면 재정 자극책을 사용할 것
이스라엘, 헤즈볼라 본부를 공습하고 지도자를 표적으로 삼다
이란 최고 지도자, 안보리 긴급 회의 개최 - 보도
시장:
금값 19달러 하락, 2650달러
미국 10년 국채수익률 3.6bp 하락해 3.75%
WTI 원유는 75센트 상승해 68.41달러에 거래
S&P 500은 7포인트 하락해 5738에 도달
분기말 흐름과 기본 요인에 의해 주도된 것을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금요일 PCE 보고서와 중국 금리 인하 발표 후 미국 달러 매도가 확실히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40핍 움직임은 나중에 사라졌습니다. 그 중 일부는 중동 우려 때문일 수 있지만 갈등은 최근에 시장을 크게 움직이지 않았고 그것이 원동력이었다면 금과 석유가 더 많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근본적인 움직임 중 하나는 일본의 새로운 총리를 선택한 것이었는데, 이시바의 선택은 강경한 대응으로 엔화가 크게 상승하고 닛케이 선물이 6% 하락했습니다. 시장은 특히 첫 번째 투표 이후 비둘기파 다카이치 쪽으로 기울고 있었습니다.
USD/JPY는 이 소식에 충격을 받았고 미국 거래에서 계속 하락했으며 142.11에서 당일/주간 최저치로 마감될 예정입니다. 이 쌍은 최근 매도가 PCE 보고서로 인해 하락한 프런트엔드 주도 플래트너에서 2-6bp 반전되면서 고정 수입에서 약간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중국 낙관론에 따라 계속해서 아웃퍼폼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은 월요일에 개장한 후 다음 주 내내 휴장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 전에 더 많은 경기 부양책 발표가 있을 수 있으며, 시장도 이를 가격에 반영했을 수 있으므로 침묵은 하방 위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AUD/USD 차트를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일련의 고점을 돌파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주에는 비농장 임금 명세서의 또 다른 판을 볼 수 있습니다.
* 뉴욕증시, 9/27(현지시간) 美 8월 PCE 둔화세 속 차익실현 매물 등에 혼조 마감…
* 국제유가($,배럴), 사우디發 원유 공급 충격에도 中 경기회복 기대 등에 상승...
* 국제금($,온스), 차익 실현 매물 출회 등에 하락... Gold -26.80(-0.99%) 2,668.10
* 달러 index, PCE 물가 예상 하회 속 하락...-0.10(-0.10%) 100.42
* 역외환율(원/달러), 0.00(0.00%) 1,310.29, 원/달러(오전2시 마감 기준) 1,310.1(-7.9원)
* 유럽증시, 영국(+0.43%), 독일(+1.22%), 프랑스(+0.64%)
* 미 8월 PCE 가격지수 전년대비 2.2%↑…예상치 하회
* 미시간대 9월 소비심리지수 70.1…예비치보다 개선
* 'GDP 나우', 3분기 성장률 3.1%로 0.2%P 상향…개시 후 최고
* 달러, 이틀째↓…엔화 급등 속 PCE 물가 예상 하회
* 美 국채가 강세…PCE 둔화 흐름에 '불확실성 제거'
* 美 실업률에 촉각…파월도 등판
* ECB, 10월에 또 내리나…美 고용도 주목
* 연착륙이냐 침체냐…이번주 美 고용 보고서 공개
* 美 증시, 4Q에도 강세 지속…높은 밸류에이션 주의 필요
* 골드만 "중국 투자에 대한 FOMO 발동…강세 이어질 듯"
* 트럼프 미디어 주가, 5.51%↑…락업 해제 후 외려 회복세
* 이스라엘, 친이란 '저항의 축' 연쇄폭격…예멘 반군도 공습
* 바이든 "중동서 전면전 피해야…이스라엘 네타냐후와 대화할 것"
* 트럼프, 해리스에 또 '정신장애' 공격…"그렇게 태어났다 믿어"
* 日 차기 총리 "디플레이션 완전히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
* 日 이시바 새 총리에…금융시장 "조기 총선·재정정책 주목"
* 이시바 日 차기 총리, 이와야 前 방위상 외무상에 임명 예정
'Market sho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4 중동 VS 긍정적인 경제 DATA가 혼제된 시장 (11) | 2024.10.04 |
---|---|
10/2 이란, 이스라엘 공격으로 흔들린 시장 (3) | 2024.10.02 |
9/26 중국부양 정책& 신규 실업업자 감소로 경기 연착률에 기대감 상승 (10) | 2024.09.27 |
9/25 중국의 경기 부양책으로 인해 반응한 시장 (9) | 2024.09.25 |
9/24 연준의원들의 발언 소화하면서 필수소비제 강세 시장 (4) | 2024.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