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short

12/4 계엄령 & 예상보다 좋은 고용지표

열린 마음 2024. 12. 4. 13:25
728x90
반응형
SMALL

 

 

 

미국 시장

계엄령 및 일자리 보고서  

 2024년 12월 3일

주가를 사상 최고치로 끌어올린 랠리는 피로감의 징후를 보였으며, 투자자들은 이번 주의 주요 고용 보고서와 제롬 파월의 발언을 통해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위원들이 12월에 금리를 인하할지에 대한 단서를 얻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월가 트레이더들은 또한 윤석열 사장이 계엄령을 해제하겠다고 극적으로 선언한 지 몇 시간 만에 한국 자산의 극심한 변동성 속에서 위험한 베팅을 삼갔습니다. 미국 주식은 올해 S&P 500이 11조 달러 이상 급등하여 지표가 매수 과다 수준에 가까워진 후 진전을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했습니다. 화요일에 무시할 만한 상승세를 보이며 이 지수는 2024년에 55번째 기록을 세웠습니다.

미국 급여 보고서가 나오기 불과 며칠 전에, 데이터는 일자리 공석이 늘어나고 해고가 완화되어 근로자 수요가 안정화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연방은행 총재 메리 데일리는 이번 달에 금리를 인하할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여전히 논의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유럽 시장

주목이 데이터로 옮겨감에 따라 미국 주식 선물은 안정을 유지함  

 2024년 12월 3일

미국 시장 선물은 월가에서 조용한 출발을 보였습니다. 거래자들이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연설자와 금리 동향에 대한 힌트를 얻기 위한 데이터 발표로 붐비는 일정을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S&P 500 선물은 월요일에 지수가 올해 54번째 마감 최고가를 기록한 후에도 변동이 없었습니다. 국채와 달러는 하락했지만, 유로는 전날의 손실 중 일부에서 회복되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프랑스의 예산에 대한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올해도 미국 주식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S&P 500은 기술 주식과 미국 자산에 대한 광범위한 선호도에 힘입어 27% 상승했습니다. 트럼프의 승리로 감세와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후에도 상승세가 계속되었습니다.

반면, Euro Stoxx 50 선물에 대한 포지셔닝은 순 하락세이며, ETF 자금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프랑스와 독일의 경제 및 수익 성장 둔화와 정치적 혼란으로 인해 이 지역의 주식을 피하고 있습니다.

상품별로 보면, 목요일 OPEC+ 공급 회의를 앞두고 원유 가격이 상승했는데, 중국 지도부가 다음 주에 열리는 중요한 회의에서 추가 경기 부양책을 승인할 가능성이 있다는 예상에 시장이 흔들렸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원칙적으로 미국에 대한 게르마늄과 갈륨 수출을 금지했고, 이로 인해 달러가 약세를 보였습니다. 이전에 스위스 CPI YoY 실제는 예상대로 0.7%로 나와 프랑을 강화했습니다.

 

FX 시장

한국 드라마가 시장을 활성화시키다 

한국 대통령, "친북 세력 소탕 위해" 계엄령 선포
대한민국 국회, 대통령 계엄령 선언 차단 투표
한국 대통령, 계엄령 선언 철회
미국 JOLTS 채용공고 774만4000명 대비 747만5000명 예상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데일리: 12월 금리 인하는 절대 배제되지 않는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쿠글러: 회의 때마다 결정 내릴 것, 정책은 미리 정해진 방향이 아님
Kugler Q&A: AI가 일자리를 파괴할지, 창출할지 아직 불확실
ECB 홀츠만: 12월에 적당한 금리 인하 가능성 확인
OPEC 11월 생산량 18만대 증가 - 조사
시장:

JPY가 앞서고 CAD가 뒤처졌지만 변동 폭은 미미했습니다.
WTI 원유는 1.96달러 상승해 70.06달러에 거래
미국 10년물 수익률 2.9bp 상승해 4.22%
금값 5달러 상승, 2643달러
S&P 500 플랫
미국에 JOLTS만 예정되어 있고 아시아나 초기 유럽 시장에서는 외환 거래가 거의 없어서 금융 시장에서는 조용한 하루가 될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 조용함은 특이한 행위자, 즉 한국에 의해 산산이 조각났습니다. 윤 총장은 북한의 침투에 대해 터무니없는 비난을 퍼부으며 계엄령을 선포했습니다.

이로 인해 안전 자산으로의 도피가 발생했고, 국채 수익률이 하락했으며 USD/JPY가 100핍 하락하여 148.66으로 떨어졌습니다. 이 움직임은 마치 갑자기 나타난 듯했고 현지 시간으로 오후 11시가 다 되어 있었습니다. 야당이 통제하는 의회가 행동에 나서서 이 움직임에 반대표를 던졌지만, 그들이 권한이 있는지는 불분명했고 한때 무장한 공무원도 의회에 있었습니다. 혼란스러운 상황이었고 대통령의 동기는 여전히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어쨌든, 투표 후, 그는 선언을 번복하여 이상한 6시간을 끝냈습니다. USD/JPY와 국채 수익률이 꾸준히 움직임을 회복하면서 시장은 발표 전에는 대체로 그것을 간과했습니다.

미국에서는 JOLTS 보고서가 조금 더 나았지만, 12월에 Fed가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어쨌든 약간 높아졌습니다. 일자리 창출의 전반적인 추세가 분명히 낮아서 Fed가 중립으로 가는 느린 길을 강조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런 종류의 생각은 오늘 Fed 연설자들에 의해 대부분 강조되었지만, 12월 FOMC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징후를 보인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외환 시장은 시작했던 그날을 거의 마무리하고 있으며, 내일은 ADP와 ISM 서비스 지표 발표로 넘어갈 예정입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