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short

5/14 PPI 생산자 물가 지수를 두고 잠시 멈춘 증시

열린 마음 2024. 5. 14. 08:14
728x90
반응형
SMALL

미국 시장 

인플레이션을 지표를 앞두고 숨고르기 

 


 2024년 5월 13일
월스트리트는 연방준비제도 정책과 글로벌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칠 주요 인플레이션 지표에 대비하며 신중한 자세로 한 주를 시작했습니다.

주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를 며칠 앞두고 주식, 채권, 달러가 모두 소폭 움직였습니다. 

이 지표는 금리 인하를 정당화하기에는 너무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완만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월요일 뉴욕 연방준비은행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요일 CPI 발표에 앞서 경제학자들은 화요일에 생산자물가 데이터를 분석하여 연준이 선호하는 인플레이션 지표인 개인소비지출물가지수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평가할 것입니다. 연준 의장인 제롬 파월도 화요일에 연설할 예정입니다.

 

유럽시장 

미국 지수 발표를 앞두고 안정적

 

2024년 5월 13일
투자자들이 이번 주 후반 연방준비제도의 정책 기조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를 기다리면서 미국 증시 선물은 상승했습니다.

S&P 500 지수가 3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한 후 계약은 0.1%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나스닥 100 계약은 0.2% 상승했습니다. 

구글 모기업 알파벳은 애플이 아이폰에 OpenAI의 기술을 탑재하는 계약이 임박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개장 전 거래에서 2% 하락했습니다. 국채 금리는 하락했고 달러는 보합세를 유지했습니다.

다음날 4월 인플레이션 보고서를 앞두고 화요일에는 미국 생산자물가에 모든 시선이 집중될 것입니다. 지난주 발표된 데이터는 경기 약세와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을 보여주며 연방준비제도의 정책 전망에 의구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유럽 중앙은행이 이르면 다음 달 초에 정책을 완화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1월 이후 주간 최대 수익률을 기록한 후 Stoxx Europe 600 지수는 거의 변동이 없었습니다.

 

FX시장 

미국 증시 혼조세로 마감

 

미국 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나스닥 상승. 다우 지수는 하락. S&P는 거의 변동 없음
원유 선물은 $79.12에 마감.
SNB 의장 :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은 훨씬 진행되었습니다.
옐런 재무 장관 : 우리는 중국과의 무역 및 투자 관계를 소중히 여기지만.
보아 모니한: 미국의 성장은 느리지만 여전히 긍정적인 지출을 보고 있습니다.
스페인과 이탈리아가 상승한 가운데 혼조세로 마감한 유럽 지수
포효하는 키티가 다시 게시합니다...."좋아요...제가 직접 할게요"
뉴욕 연준 1 년 인플레이션 기대치 3.0 %에서 3.3 %로 상승
옐런 재무 장관 : 바이든의 최우선 순위는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것입니다.
로이터 설문 조사: 연방 준비 은행, 9 월에 연방 기금 금리 25 베이시스 포인트 인하
제퍼슨 연준 주지사: 경제는 많은 진전을 이루었고 인플레이션은 후퇴했습니다.
AP: 중국 규제 당국은 중국 기술 기업에 엔비디아 칩을 더 적게 사라고 말합니다.
5월 13일 외환 거래일 시작하기: EURUSD, USDJPY, GBPUSD에 대한 기술적 살펴보기
CPI 보고서의 임대료를 파악하기 어려운 이유
캐나다 3 월 건축 허가 -11.7 % 대 -3.3 % 예상
NA 세션이 시작되면서 AUD가 가장 강하고 JPY가 가장 약합니다.
외환 라이브 유럽 외환 뉴스 랩: 폭풍 전의 고요함
뉴욕 세션이 새로운 거래 주간을 시작하기 위해 마무리됨에 따라 시장은 3 년 만에 첫 번째 트윗으로 강조되었습니다.

-------------

뉴욕 연준의 5월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엇갈리지만 조심스럽게 낙관적인 전망을 나타냈습니다. 

 

1년 인플레이션에 대한 소비자 기대치는 3.0%에서 3.3%로 상승한 반면, 3년 전망은 2.9%에서 2.8% 소폭 하락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5년 인플레이션 기대치도 2.6%에서 2.8%로 상승하여 장기적인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시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용 유지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는 개선되었지만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것에 대한 낙관론은 감소했습니다. 

주택 가격과 원자재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는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예상 소득 증가율이 2.7%로 소폭 하락한 것과 대조적이지만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을 웃돌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지난주 미시간주 1년 인플레이션 상승과 함께 연준의 우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여전히 3%를 넘어섰을 뿐만 아니라, 더 높은 수준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이는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오늘 Fedspeak에서는 제퍼슨 연준 총재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준 총재가 모두 연설했습니다. 메스터 총재는 6월에 은퇴할 날을 카운트다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정책적 관점에서 할 말이 없었습니다.

 


한편, 제퍼슨 연준 총재(투표권자)는 미국 경제의 현 상황에 대해 논의하면서 특히 인플레이션 감소와 노동시장 회복력 측면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는 경제가 견고한 위치에 있다고 설명했지만, 인플레이션 하락 속도가 둔화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이 계속 우려되는 분야라고 지적했습니다.

 

전반적인 경제 강세를 고려할 때 제퍼슨 총재는 인플레이션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제한적인 정책 금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정책금리 변경을 고려하기 전에 인플레이션이 진정되고 있다는 추가 증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고 있다는 명확한 징후가 있을 때까지 제한적인 정책금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제퍼슨 총재는 9개의 헤드라인 중 6개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언급했는데, 분명한 것은 금리 인하를 서두르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다른 중앙은행 뉴스에서 토마스 조던 SNB 의장은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이 거의 끝나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불확실성의 지속성과 지속적인 경계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스위스 인플레이션 전망은 눈에 띄게 개선되어 앞으로 더욱 안정적인 경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SNB는 이미 금리 인하를 시행했지만, 의장의 발언은 인플레이션율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추가 금리 조정이 예상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 뉴욕증시, 5/13(현지시간) 

기대 인플레이션 상승 속 물가 지표 관망세 등에 혼조 마감… 

다우  39,431.51, (-0.21%)

나스닥 16,388.24, (+0.29%) 

S&P500 5,221.42(-0.02%), 

필라델피아반도체 4,823.09(+0.31%)

* 국제유가($,배럴), OPEC+ 감산 연장 기대감 등에 상승... 

   WTI +0.86(+1.10%) 79.12, 브렌트유 +0.57(+0.68%) 83.36
* 국제금($,온스), 美 CPI 대기 속 하락... Gold -32.00(-1.35%) 2,343.00
* 달러 index, 美 CPI 관망 속 약세... -0.08(-0.07%) 105.22
* 역외환율(원/달러), -2.01(-0.15%) 1,366.91

* 유럽증시, 영국(-0.22%), 독일(-0.16%), 프랑스(-0.12%)
* 뉴욕연은, 1·5년 기대인플레이션 상승…'주택가격 상승' 전망
* 연준 부의장 "1분기 인플레 걱정거리…금리 제약적으로 유지해야"
* 미 달러화 약세…4월 인플레이션 지표 완화 가능성

* 美 국채가, 소폭 상승…PPI 대기
* WSJ "美 증시 랠리, 이번엔 다르다…너무 비싸"
* WSJ 티미라오스 "연준 인플레戰 못 끝내…완고히 높은 임대료 문제"

* 오픈AI '사람처럼 말로 대화' 새 AI 모델 GPT-4o 전격 출시
* 애플 '비전프로' 내달 한국에도 나온다…"美 이외 지역 출시"
* "인텔, 투자운용사 아폴로와 110억 달러 투자 협상 중"

 

* IRA 특수 기대했는데…"美, 태양광 생산시설 투자 지연·취소"

* 美안보보좌관 "군사압박만으로 하마스 격퇴못해…대테러전 우려"

* 中, 17일부터 30년물 시작으로 초장기 특별 국채 발행
* 노무라 "중국 물가, 5월에 동반 오름세 나타낼 것"
* 비구이위안, 역내 채권 이자 지급…디폴트 피해
* 日 장기금리 0.95% 육박…BOJ 매입 규모 축소에 반응
* 日 기업, 엔화 가치 하락에 '디지털 적자' 확대
* 달러-엔, 美 인플레 경계심에 제한적 상승
* 뉴질랜드 인플레이션 기대치 하락…"RBNZ 추가 긴축 압력 완화"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