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표&용어들

CPI (Consumer Price Index)에 대해 알아보자 !!

열린 마음 2022. 9. 28. 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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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Price Index (CPI)에 대해 알아보자 

 

간단하게 말하자면 소비자의 지갑이 얼마나 가벼워지는지 알아보기 위한 지표

 

CPI는 3가지가 본다 

1. CPI (MoM) : 소비자물가지수(전월비교)

2. CPI (YoY) : 소비자 물가지수 (전년비교)

3. Core CPI :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 

 

CPI에 포함되는 상품과 서비스는 크게 여덟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Consumer Price Index (CPI) 

크게 분류 하면 : 

1 음식 2 에너지 3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모든 항목 

1) 음식 :    집에서 먹는 음식, 외식

2) 에너지

  :  에너지 커머디티 - 디젤 연료, 가솔린 으로 구분

     에너지 서비스  -  전기, 가스 등 

3)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모든 항목 

    : 새차, 중고차, 의료용품 , 의복 등 (Commodities less food and energy commodities)

    : 랜트비, 운송비(교통비), 의료서비스비 (Services less energy services)

 

Core Consumer Price Index (CPI) : 근원 소비자 물가지수

바로 3)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 대한 지표이다.

 

출처 : https://www.bls.gov/news.release/cpi.nr0.htm

 

- CPI의 상승의 의미  

긍정과 부정이 동시에 존재하는 면있다. 

긍정적인 면은 완만 CPI의 상승은 경제 성장을 의미한다. 사회 전반적인 물가가 상승한다는 것은 크게보면 수요와 공급으로 보면 수요> 공급보다 많다는 뜻이다. 

그렇다는 것은 시민들이 물건 구매할 수 있다는 증거이고 이는 바로 생산이 활성화 된다는 될 수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소비자의 시각에서 상품 및 서비스 가격의 변동을 측정하며, 구매 동향 및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미국의 경우 실제 수치가 예상치보다 높은 경우 미달러화 가치 및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뜻이며, 낮은 경우 부정적임을 의미

 

간단한 설명은 CPI가 올라가면 서민들의 지갑이 점점더 가벼워진다

CPI (MoM) 0.8% 상승,  같은 물건을 지난달에 1000원이었던 물건을 구매하기위해 1008원을 지불해야 된다.

CPI (YoY)  8.0%  상승,  같은 물건을 사는데 작년에 1000원이면 지금은 1080원을 지불해야 된다.

상싱적으로 월급이 같을 경우 서민들의 지갑은 점점 가벼워 진다. 

같은 돈으로도 할 수있는 것이 점점 줄어들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물가를 맞추기 위해 임금상승 뒤따라오게 된다.

기업입장에서는 매출액이 높아지게 된다. 같은 물건이 8% 높은 가격으로 뒤돌아 올수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업들은 매출액이 높아 질수 있는 구조이다. 

그렇게 되면 경제가 상승하는 구조로 갈수 있다.

 

그렇지만 급격한 CPI 상승은  기업들의 원재료 상승으로 인한 충격을 가격인상으로

서민에게 이동시키고 서민은 물건을 구매하게 된다.

 

서민은 임금이 낮은 일자리를 그만두게 되고 임금이 높은 일자리를 찾아 움직이게 되고 

기업은 사람을 찾기 힘들어지고, 사람을 고용하기 위해 다시 임금을 높인다. 

아니면 임금을 높이기 위한 파업등의 움직임이 일어난다. 

 

이렇게 움직이면 경제는 힘들어지고 경기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소비자 물가지수는 조금씩 상승하면 기업과 노동자 등에 win-win 되는 환경이지만

잘못되면 서로에게 독이되는 환경될 수있어  항상 주위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  한국은 소비자 물가지수 

 

  • 정의 :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소비자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변화율임.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되는 지수로서 총 소비지출 중에서 구입 비중이 큰 약 460여 개 상품 및 서비스 품목들을 정하고 이를 대상으로 조사된 소비자 구입가격을 기준으로 산정됨. 가구의 소비구조 변화를 반영하기 위하여 5년 주기로 지수를 개편함.

 

  • 해설 :

물가상승은 국가의 거시경제 운영뿐만 아니라 개인의 소득과 소비생활에도 영향을 준다. 급격한 물가상승은 화폐의 구매력을 떨어뜨리고 불확실성을 높여 경제활동을 위축시킨다. 여러 국가들의 경험에서 볼 때 안정적인 물가상승은 국가의 지속적인 발전과 개인의 경제활동 유지에 반드시 필요하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일정한 생활수준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소득 내지 소비 금액의 변동을 나타낸다. 이러한 이유로 소비자의 구매력과 생계비 등의 측정에 사용되고, 매년 근로자들의 임금인상 기초자료로도 활용된다.

 

관련용어
° 물가
 - 시장에서 거래되는 개별상품의 가격을 경제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평균한 종합적인 가격수준을 말함.
 
° 물가지수 
 -  물가의 움직임을 알기 쉽게 지수화한 경제지표임.
 
° 생활물가지수 
 - 소비자물가지수의 보조지수로 소비자물가 조사대상품목 중에서 일반 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기본 생필품 144개(2020=100)를 선정하여 이들 품목의 평균적인 가격변동을 나타냄.
 - 소비자들의 체감물가를 설명하기 위해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144개 품목으로 작성한 지수
 
 ° 생활물가 

      - 일반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품목과 기본 생필품 144개 품목을 대상으로 작성한 지수

 
° 소비자물가지수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지표로 소비자가 일상 소비생활에서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조사함으로써 도시가계의 평균적인 생계비나 화폐의 구매력 변동을 측정하는 물가지수를 말함.
지출목적별분류지수

지출목적별분류지수
소비지출의 목적에 따라 분류하여 작성한 지수(12개 대분류).

 

■ 소비자물가지수 개념

  ° 소비자물가지수

      - 도시가계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작성하는 지수

      - 2020년을 기준(=100)으로 가계소비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1,000분비로 산출, 품목 458개를 대상으로 작성

 

  °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

      - 소비자물가조사 458개 품목 중 가뭄이나 장마와 같은 계적적인 요인이나 국제유가 변동 등 일시적인 충격에 의한 물가변동분을 제거하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곡물을 제외한 농산물과 석유류에 해당되는 품목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401개 품목들의 가격변동만을 집계하여 작성한 지수로서 근원 인플레이션에 가까운 지수

 

  °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

      -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의 제외품목에 수산물, 축산물 및 에너지를 추가로 제외한 지수 (OECD 방식)

  • 근원물가지수(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 : 전체 소비자물가 458개 품목 중에서 계절적으로 영향받는 농산물과 외부적요인에 크게 영향받는 석유류 등을 제외하고 나머지 품목을 별도로 집계한지수. 물가변동의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근원 인플레이션 지수라 할 수 있음

■ 의의 및 활용도 :

  °  매월 상품가격과 서비스 요금의 변동률을 측정하여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자부담, 구매력 등 측정에 활용

 

통계청에서 발표하며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J20003&conn_path=I2 에서 볼수 있다. 

https://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060 e-지표나라에서도 볼수 있다.

 

 


 

미국 CPI에 대한 간략한 설명

기술 노트

CPI에 대한 간략한 설명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 지불하는 가격의 변화를 측정합니다.
및 서비스. CPI는 두 인구 그룹 각각에 대한 지출 패턴을 반영합니다.
도시 소비자와 도시 임금 노동자와 사무직 노동자. 모든 도시 소비자 그룹
미국 전체 인구의 약 93%를 차지합니다. 지출을 기준으로 합니다
전문가를 포함하여 도시 또는 대도시 지역의 거의 모든 거주자의
- 실업자, 빈곤층, 실업자, 퇴직자, 도시임금근로자
그리고 사무직. CPI에 포함되지 않은 사람들의 소비 패턴은
비수도권 농촌지역, 농가, 국군장병 등
교도소나 정신병원과 같은 기관에서. 모든 도시의 소비자 인플레이션
소비자는 두 가지 지표, 즉 모든 도시에 대한 소비자 물가 지수로 측정됩니다.
소비자(CPI-U) 및 모든 도시 소비자를 위한 연결 소비자 물가 지수(C-CPI-U).
CPI-W(도시 임금 소득자 및 사무직 근로자의 소비자 물가 지수)는 다음을 기반으로 합니다.
두 가지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CPI-U 정의에 포함된 가계 지출:
가구 소득의 절반 이상이 사무 또는 임금 직업에서 발생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구 소득자 중 적어도 한 명은 최소 37주 동안 고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난 12개월 동안. CPI-W 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29%를 차지합니다.
총 미국 인구이며 CPI-U 인구의 하위 집합입니다.

CPI는 식품, 의복, 주거, ​​연료, 교통, 의사의 가격을 기반으로 합니다.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구매하는 치과의사 서비스, 약품 및 기타 상품과 서비스
생활. 전국 75개 도시 지역에서 매달 약
6,000세대 및 약 22,000개의 소매업(백화점,
슈퍼마켓, 병원, 주유소 및 기타 유형의 상점 및 서비스
시설). 품목의 구매 및 사용과 직접 관련된 모든 세금은
인덱스에 포함됩니다. 연료 및 기타 몇 가지 항목의 가격은 매월
75곳 모두. 대부분의 다른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은 매월 수집됩니다.
세 개의 가장 큰 지리적 지역에서 그리고 다른 지역에서는 격월로. 대부분의 가격
방문, 전화, 웹사이트 수집 등의 방법으로 재화 및 용역을 취득하는 경우
국의 훈련된 대표자.

지수를 계산할 때 각 위치의 다양한 항목에 대한 가격 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출에서 중요도를 나타내는 가중치를 사용하여 집계
적절한 인구 그룹. 그런 다음 지역 데이터를 결합하여 미국 도시 평균을 얻습니다.
CPI-U 및 CPI-W의 경우 도시 크기, 지역별로 별도의 색인도 게시됩니다.
국가, 지역 및 인구 규모 클래스의 교차 분류 및 23
선택한 지역. 면적 지수는 지역 간 가격 수준의 차이를 측정하지 않습니다.
도시; 기준 기간 이후 각 지역의 평균 가격 변화만 측정합니다.
C-CPI-U의 경우 데이터는 국가 수준에서만 발행됩니다. CPI-U 및 CPI-W는
릴리스 시 최종적인 것으로 간주되지만 C-CPI-U는 예비 형식 및 주제로 발행됩니다.
3개의 후속 분기별 개정.

지수는 설계된 기준일로부터의 가격 변동을 측정합니다. 대부분의 CPI-U 및
CPI-W의 경우 기준 기준은 1982-84와 100입니다. C-CPI-U의 기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999년 12월은 100과 같습니다. 참조 기준에서 7% 증가, 예:
107.000으로 표시됩니다. 또는 그 관계는 가격으로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100에서 $107로 상승하는 기본 기간 시장 바구니의 상품 및 서비스.

CPI의 샘플링 오류

CPI는 다음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샘플링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통계적 추정치입니다.
소매 가격의 표본을 기준으로 하며 모든 가격의 완전한 우주가 아닙니다. BLS 계산
1개월, 2개월, 6개월 및 12개월 퍼센트 변화의 추정치를 발표합니다.
CPI-U에 대한 연간 표준 오류. 이러한 표준 오차 추정값은 다음을 수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설 검정을 위한 신뢰 구간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추정된 표준
1개월 퍼센트 변화의 오차는 미국 모든 품목 CPI에 대해 0.03퍼센트입니다. 이것은 의미
동일한 것을 사용하여 모든 소매 가격의 우주에서 반복적으로 샘플링하면
방법론 및 각 샘플에 대한 백분율 변경을 추정한 다음 이들 중 95%
추정치는 모든 소매점을 기준으로 한 1개월 백분율 변경의 0.06% 이내일 것입니다.
물가. 예를 들어, 모든 항목 CPI-U에서 0.2%의 1개월 변화에 대해 우리는 95입니다.
모든 소매 가격을 기반으로 한 실제 백분율 변화가 떨어질 것이라고 확신하는 백분율
0.14~0.26% 사이. 사용 방법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최신 데이터
표준 오차 추정치는 www.bls.gov/cpi/tables/variance-estimates/home.htm을 참조하십시오.

인덱스 변경 계산

한 달에서 다른 달로의 지수 이동은 일반적으로 백분율 변화로 표시됩니다.
지수 포인트 변경은 레벨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지수 포인트의 변경보다는
기준 기간과 관련된 지수의 변동률은 그렇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표는 인덱스 값을 사용하여 백분율 변경을 계산하는 예를 보여줍니다.
 
                            품목 A 품목 B 품목 C
1년차 112.500 225.000 110.000
2년차 121.500 243.000 128.000
지수 포인트의 변화 9.000 18.000 18.000
변화율 9.0/112.500 x 100 = 8.0 18.0/225.000 x 100 = 8.0 18.0/110.000 x 100 = 16.4

계절 조정 및 조정되지 않은 데이터의 사용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조정되지 않은 데이터와 계절에 따라 조정된 데이터를 모두 생성합니다.
계절 조정 데이터는 X-13ARIMA-SEATS에서 파생된 계절 요인을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계절 조정 방법. 이러한 요소는 매년 2월에 업데이트되며 새로운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계절 조정 데이터의 이전 5년을 수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요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ww.bls.gov/cpi/tables/seasonal-adjustment/seasonal-factors-2022.xlsx에서. 이상
데이터 개정 일정에 대한 정보는 다음에서 계절 조정에 대한 정보표를 참조하십시오.
www.bls.gov/cpi/seasonal-adjustment/questions-and-answer.htm 및 계절별 타임라인
조정 방법론적 변경
www.bls.gov/cpi/seasonal-adjustment/timeline-seasonal-adjustment-methodology-changes.htm.

경제의 단기 가격 추세를 분석하기 위해 계절에 따라 조정된 변화는 일반적으로
일반적으로 동시에 발생하는 변화의 영향을 제거하고
기상 현상으로 인한 가격 변동과 같이 매년 거의 동일한 규모로,
생산 주기, 모델 변경, 휴일 및 판매. 이를 통해 데이터 사용자는
연중 일반적이지 않은 변경 사항. 조정되지 않은 데이터가 주요 관심 대상입니다.
그들이 실제로 지불하는 가격에 대해 걱정하는 소비자에게. 조정되지 않은 데이터도 사용됩니다.
확대 목적을 위해 광범위하게. 많은 단체 교섭 계약 및 연금
예를 들어 보상 변경 사항을 소비자 물가 지수에 조정하기 전에 연결합니다.
계절적 변화. BLS는 에스컬레이션 시 계절에 따라 조정된 데이터를 사용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계절 조정된 시리즈가 매년 수정되기 때문에 계약.

중재 분석

노동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은 IASA(Intervention Analysis Seasonal Adjustment)를 사용합니다.
CPI 시리즈. 때로는 극단적인 값이나 급격한 움직임이 기본 계절성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
가격 변화의 패턴. 개입 분석 계절 조정은
이러한 비정상적 사건으로 인한 왜곡은 사전에 데이터에서 추정되고 제거됩니다.
계절 요인 계산. 더 정확하게 나타내는 결과 계절 요인
그런 다음 조정되지 않은 데이터에 계절 패턴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이 절차는 2009년의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자동차 연료 시리즈에 사용되었습니다.
2008년 세계 경제 침체 이후 정상 가격으로 복귀. 이 이상값 유지
계절적 요인 계산 중 데이터가 계절적 부분의 계산을 왜곡함
자동차 연료에 대한 시계열 데이터의
계절 조정. 그 다음, 이 "이전"을 기반으로 계절적 요인을 계산했습니다.
조정된" 데이터입니다. 이러한 계절 요인은
자료. 마지막 단계는 조정되지 않은 데이터에 자동차 연료 계절 요인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2022년 1월에 도입된 계절 요인에 대해 BLS는 중재를 사용하여 72 시리즈를 조정했습니다.
선택한 식음료 품목, 자동차 연료, 전기,
및 차량.

계절 조정 지수의 개정

미국 도시 평균 모든 항목 지수 수준을 포함한 계절 조정 데이터에는 다음이 적용됩니다.
최초 릴리스 후 최대 5년 동안 개정됩니다. 매년 CPI의 경제학자들은
계절 조정된 시리즈에 대한 새로운 계절 요인을 계산하고 지난 5년에 적용
데이터. 지난 5년간의 데이터 이후에 계절적으로 조정된 지수는 최종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수정 대상이 아닙니다. 2022년 1월, 계절 요인 수정 및 계절 조정
2017년부터 2021년까지의 지수를 계산하여 발표했습니다. 직접 조정되는 시리즈의 경우
Census X-13ARIMA-SEATS 계절 조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2021년 계절 요인은
2022년 데이터에 적용하여 계절적으로 조정된 2022년 지수를 생성합니다. 인 시리즈
계절적 조정 성분 계열을 합산하여 간접적으로 계절적 조정
파생되어 사전에 사용할 수 없는 요소.

계절적 상태 결정

매년 모든 시리즈의 계절적 상태는 특정 통계에 따라 재평가됩니다.
기준. 이러한 기준을 사용하여 BLS 경제학자들은 시리즈가 해당 시리즈를 변경해야 하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상태가 "계절 조정되지 않음"에서 "계절 조정됨"으로 또는 그 반대로 변경됩니다. 81개 중 하나라도 해당되면
미국 도시 평균의 구성 요소 모든 항목 지수는 계절 조정 상태를 다음에서 변경합니다.
계절적 조정에서 계절적 조정되지 않음으로, 계절적으로 조정되지 않은 데이터는
지난 5년간 종속 계열의 집계이지만 계절에 따라 조정된 인덱스
그 기간 이전에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2022년에는 미국 도시의 81개 구성 요소 중 22개
평균 모든 항목 지수는 계절에 따라 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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